한국·중국 주요 제조사가 서로의 안방을 정조준하고 나섰다.중국 가전이 한국 시장에 스며드는 속도가 점차 빨라지면서 국내 시장에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를 무기로 국내 시장 영향력을 키워온 중국 가전은 최근 이른바 ‘알테쉬’(알리·테무·쉬인)로 불리는 C-커머스(중국 이커머스 플랫폼) 확산에 따라 주목도가 높아지고 있기 때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올해 1분기 대기업 총수 중에서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태원 SK그룹 회장과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등을 제쳤다.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 커뮤니티, 카페, 유튜브 등 12개 채널과, 23만개 웹사이트를 대상으로 30위 이내 대기업 총수들과 관련한 빅데이터를 분석해 22일 발표했다. 분석 결과, 이재용 회장은 7만1089건
다시 ‘전자의 시간’이다.2023년 내내 뚜렷하게 이어진 세계 경기 위축에 국내 경제 대들보인 제조 산업은 잔뜩 움츠러들었다. 반도체는 역대급 불황이 지속됐고, 어려워진 주머니 사정에 신규 수요 창출은 ‘하늘의 별 따기’와 같았다. 실적은 이에 따라 흔들렸고 이는 곧장 주주 우려로 이어졌다.1년에 딱 한 번, 결산기 종료일부터 3개월 이내 열리는 정기 주주총
스포츠는 아마존. 스포츠는 쿠팡.쿠팡이 미국 ‘유통 공룡’ 아마존의 성공 방정식을 국내서 그대로 구현하고 있다. 아마존은 배송 중심의 유료 멤버십인 ‘아마존 프라임’에 번들(Bundle·묶음) 혜택으로 ‘프라임 비디오’를 제공 중이다. 아마존은 일찍이 조 단위 투자를 통해 다수의 스포츠 대형 리그 중계를 프라임 비디오에 덧붙였다. ‘스포츠는
미래에셋증권이 전문 경영인 2기체제로 파격적인 세대교체와 함께 글로벌 톱티어 투자은행(IB) 도약에 나선다. 미래에셋증권은 지난해 전문경영인 2기로 김미섭 부회장, 허선호 부회장, 이정호 부회장 등의 삼각편대를 구축했다. 3명의 사장이 부회장으로 동반 승진한 파격적인 인사였다. 이번 인사에서 ▲김미섭 부회장은 관리 및 홀 세일(Whole sale) 총괄을 ▲허선호 부회장은 자
‘미래는 과거에서 온다. 그러나 직선으로 오지 않는다.’ 과학과 기술의 발전을 논할 때 사용되는 이 경구는 마치 웹3.0 시대에 좌충우돌하는 우리 사회의 모습을 예견한 것 같다. 많은 노이즈에도 불구하고 게임을 포함한 대부분의 산업은 웹3.0의 도래와 함께 또 한 번 패러다임의 전환기를 맞고 있다.웹1.0이 일방적인 생산-소비 구조에 그쳤다면 웹2.0부터는 쌍방향 네트
“삼성전자는요, 앞으로…”삼성전자가 20일 경기도 수원시 수원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제55기 정기 주주총회에 색다른 방식을 도입했다. 안건 표결 이후 ‘주주와의 대화’ 시간을 별도로 마련한 것. 이런 방식으로 주총이 진행된 건 이번이 처음이다.한종희 삼성전자 디바이스경험(DX)부문장(부회장)과 경계현 삼성전자 디바이스솔루션(DS)부문장(사장)이 직접
삼성전자가 2024년 주력 TV 신제품을 공개하면서 ‘인공지능(AI) 시대’를 키워드로 내걸었다. 스마트폰·태블릿·PC 등 스마트 기기에 이어 TV 영역에서도 AI 시대를 열겠다는 포부다. 삼성전자는 이를 통해 2006년부터 유지해 온 세계 TV 시장 점유율 1위 자리를 올해도 이어갈 수 있다고 자신했다.삼성전자는 서울 서초동에 위치한 사옥에서 TV 신제품 론칭 기념행사(Unb
삼성전자는 모바일 시장에서 오랜 시간 패스트 팔로워(Fast Follower·새 제품이나 기술을 빠르게 따라가는 기업)란 오명을 받아왔다. 스마트폰 시장 세계 점유율 1위에 등극해도 이 수식어는 좀처럼 떨어지지 않았다. ‘퍼스트 무버’(First Mover·새 분야를 개척한 기업) 애플의 그림자 때문이다. 2007년 아이폰을 출시하며 스마트폰 시대를 연 애플을 좇으며 성과를 올
변화의 산물. 정보통신기술(ICT) 업계에서 플랫폼을 부르는 또 다른 이름이다. 편의성을 제공해 사람을 끌어모으고, 이를 기반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게 사업의 핵심이기에 붙은 별명이기도 하다.네이버와 카카오가 국내 양대 플랫폼 기업으로 꼽히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두 기업은 PC 보급·인터넷 대중화·스마트폰 등장 등의 기술 변화에 따라 시시각각 달라지는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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